공황장애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공황장애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자가진단 테스트를 하려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신병이라고 하면 이전에는 쉬쉬하고 감추기 급급했지만 점점 환자가 늘어나고 또한 자신의 질병을 알리는 추세인데요. 실제로 이렇게 자신의 병을 알리는 일도 치료의 일종입니다.
공황장애의 핵심은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한 두려움 입니다. 이 두려움이 몸 전체를 지배하면 호흡이 가빠지고 심한경우 발작을 경험하게 됩니다. 공황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파악되지 않았지만, 대부분 현대인들이 겪는 스트레스와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만성피로, 다이어트약, 고카페인 음료등을 마셔도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카페인 음료를 많이 마신다고 공황장애가 오는 것은 아니겠지요. 복합적인 원인으로 공황장애가 온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그렇다면 오늘은 공황장애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을 알아보고 자신의 공황장애를 의심하고 있다면 어느 항목에 얼만큼 해당되는지 파악해 보세요.
공황장애의 대표적인 증상
공황 장애의 가장 뚜렷한 징후 중 하나는 반복되는 공황 발작입니다. 이러한 증상에는 맥박이 빨라지고, 심장이 쿵쾅거리고, 숨이 차는 느낌, 끈적끈적한 피부, 현기증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불안감으로 인해 지하철, 엘리베이터, 비행기 또는 분주한 쇼핑몰과 같이 공황 발작이 발생할 수 있는 곳을 피하려고 합니다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한 두려움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한 두려움으로 공황발작이 찾아오고 존재하지도 않고 실현되지 않을 것 같은 위협을 예상하여 심박수의 급증이 발생합니다.
- 심각하게 심장이 두근거리고 맥박이 빨라진다.
- 몸이 떨리거나 전율을 느낀다.
- 숨이 가쁘고 숨 막히는 느낌이 든다.
- 토할 것 같거나 복부가 불편하다.
- 주위가 비현실적인 것 같고 자신에서 분리되는 듯 하다.
-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오한이 나고 얼굴이 화끈 달아오른다.
- 심하게 땀을 흘린다.
- 가슴이 아프고 답답하다.
- 현기증, 불안정감, 머리 띵함 또는 어지럼증이 있다.
- 자제력이 상실되거나 미칠 것 같아서 두려운 느낌이 든다.
- 실수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한다.
12개 항목중 4개이상을 경험하고 있고 이 경험이 10분이내에 최고조에 도달하면 공황발작에 해당됩니다.
공황장애를 유발하는 요인들
공황장애를 유발하는 요인들 첫번째 : 술
공황장애 환자들은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알코올에 의존하지만, 이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술의 효과가 사라지면 더 심한 불안과 공포감이 찾아올 수 있어,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알코올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황장애 환자들은 알코올 섭취를 자제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황장애를 유발하는 요인들 두번째 : 다이어트 약
다이어트약을 잘못 복용하거나 남용하면 교감신경계가 과활성화되면서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을 중단할 때 불안증과 공황장애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장기 복용 시에는 의존성과 내성이 생길 수 있는데요 다이어트약 복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우울증, 기분 변화, 불안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약을 복용할 때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며 안전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공황장애를 유발하는 요인들 세번째 : 카페인
카페인은 각성 효과가 있어 심박수 증가, 호흡 가속, 불안감 등 공황장애와 유사한 신체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아데노신 수용체를 차단하여 불안 증상을 자극하는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인의 과도한 섭취는 공황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공황장애를 유발하는 요인에 속합니다.
공황장애를 유발하는 요인들 네번째 :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공황장애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불안감과 공포를 유발하여 공황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스트레스로 인한 교감신경계 활성화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스트레스로 인한 공황 장애는 전문가의 상담과 적절한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공황장애가 일어났을시 간단한 대처 방법
공황발작에 대처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공황발작이 단지 일시적인 현상이며, 그것이 당신을 사망으로 이끌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이는 공황발작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그것이 단기적인 상황이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로는 복식호흡을 연습하는 것입니다. 숨을 쉴 때마다 배를 움직이는 것에 집중하며, 마치 배를 단단히 부풀리는 것처럼 생각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호흡법은 심장박동을 느리게 하고, 공황발작으로 인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숨을 천천히 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심호흡을 통해 신체의 긴장을 풀고, 공황발작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는 병원에서 처방받은 항불안제를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것입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복용하여 공황발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공황장애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과 간단한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공황장애의 가장 큰 원인인 스트레스를 자신이 어떻게 다루느냐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외부에서 일어나는 스트레스 요인은 자신이 통제 할 수 없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그럴수록 자신이 통제 할 수 있는 내부적인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현대에는 공황장애 관련 약물치료가 많이 발달한 것도 사실입니다. 대처법과 함께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공황장애 탈출을 기원합니다.